배움의 도(道)
배움의 도(道)
1. 기회(機會)
실패는 기회다. 남을 탓하면 끝없이 탓하게 된다. 슬기로운 교사는 자기 몫의 일을 충실히 감당하고 자신의 과오를 스스로 고쳐 나간다. 자기가 꼭 해야 할 일을 하되 남에게 자기처럼 하라고 강요하지 않는다.
2.등수(等數)
모든 것이 변한다는 사실을 알면 그대가 움켜잡으려고 애쓸만한 것이 없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시도해보지 못할 것이 없다. 성적과 등수로 학생들을 다스려 보려고 하는 것은 神을 가지고 장난치려는 것과 같다.
3.뛰어난 가르침
슬기로운 교사는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그런데도 그가 하지 않는 일이란 없다. 인자(仁慈)한 교사는 무엇인가를 한다. 그런데 아직 못한 일이 좀 있다. 보통교사는 언제나 나쁘다. 그런데 아직 못한 일이 많다. 고지식한 교사는 무엇인가를 한다. 그런데 할 일이 많이 남아 있다. 엄격한 교사는 무엇인가를 한다. 그리고 학생들이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폭력을 쓴다.
4. 멈출 때
말을 너무 많이 하면 학생들은 안 듣는다. 너무 오래 앉아 있으면 학생들은 지쳐 떨어진다. 너무 열심히 하면 길을 잃고 만다. 교사와 학생들은 가르치고 배우기를 멈추고, 서로 떨어져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슬기로운 교사는 멈출 때를 안다.
5. 신뢰
뛰어난 교사는 자기 스타일을 남에게 강요하지 않는다. 그는 자기 학생들의 마음을 자기 마음으로 품고 일을 한다. 선한 학생을 선하게 대하고 선하지 않은 학생도 선하게 대한다. 이것이 진짜 선이다. 그는 믿음직한 학생을 믿고 믿음직하지 못한 학생도 믿는다. 이것이 진짜 신뢰다.
6.두려움
두려움은 커다란 환각이다. 그것은 교사와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을 방어하게 만들며 승자와 패자를 만들어 낸다. 한 교사가 만일 두려움을 걷어 버린다면 배움터는 모든 사람에게 안전한 장소가 될 것이다.
7.교실 뒤에서 가르침
슬기로운 교사는 학생들 위에 있다. 그런데 그들이 무겁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학생들을 앞에서 이끈다. 그런데 그들이 조종당한다는 느낌을 받지 않는다. 학생들은 그를 존경한다. 그가 배움터에서 학생들의 성적을 놓고 겨루지 않기 때문에 그들도 그와 겨루지 않는다. 그는 교실 뒤에서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다.
8.덜하는 것이 더 하는것
그대가 구속하면 구속하는 만큼 학생들은 덜 유순해질 것이다. 벌을 주면 주는 만큼 더 위태롭게 될 것이며 도와주면 주는 만큼 덜 독립적인 학생으로 될 것이다. 슬기로운 교사는 말한다. "내가 규칙을 정하지 않아서 학생들이 정직하다. 내가 구속하지 않아서 학생들이 내 기준을 뛰어 넘는다. 내가 재촉하지 않아서 학생들이 자기 과제를 완수한다."
9. 자족(自足)
배움의 도를 따르는 교사는 문제를 억지로 풀려고 하거나 벌을 줌으로써 학생들을 이기려고 하지 않는다. 모든 작용에 반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벌은 아무리 좋은 뜻에서 주는 것이라 해도 반발심을 일으킨다. 슬기로운 교사는 자기 일을 하고 거기서 멈춘다.
10.비어 있음
바퀴살이 모여서 바퀴를 이룬다. 그러나 수레를 움직이는 것은 바퀴 복판에 있는 구멍이다. 질흙으로 항아리를 빚어 만든다. 그러나 항아리를 쓸모있게 하는 것은 텅빈 속이다. 비어있음과 침묵 또한 배우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것들이다.
11.조산원 (助産員)교사
슬기로운 교사가 가르칠 때 학생들은 그가 가르치고 있는 줄을 잘 모른다. 다음가는 교사는 학생들한테 사랑을 받는 교사다. 다음은 학생들이 무서워하는 교사다. 가장 덜 된 교사는 학생들한테 미움받는 교사다. 교사가 학생들을 믿지 않으면 학생들도 그를 믿지 않는다.
12. 교사의 교사들
무서움이 배움터를 지배해서는 안된다. 무서워하면서 배우는 일은 지속되지 않는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배운다. 어른들은 배우기 위해 논다. 심각한 배움 속에서도 놀이 정신이 있어야 한다.
13. 중심(中心)에 머물러 있기
우월과 오만을 없애 버려라. 학생들이 행복해 할 것이다. 판정과 규칙을 치워버려라. 학생들이 바르게 처신할 것이다. 빡빡한 과제와 등급을 내다 버려라. 아무도 잔꾀나 속임수를 쓰지 않을 것이다.
14. 부드럽게
훌륭한 교사는 학습계획을 부드럽게 짠다. 교재에 묶여 진도 나가는 데만 급급하지 않는다. 훌륭한 교사는 선입견에 얽매이지 않고 눈앞에 일어나는 것에 대하여 언제나 마음을 열어 놓는다. 탁월한 교사는 모든 학생이 가까이 하기 쉬운 교사요. 그 누구도 거절하지 않는 교사다.
*위에 정리된 내용은 2004학년도 전교조에서 발행한 2004학년도 달력에 쓰인 글귀입니다. 이 글귀들은 도서출판 민들레에서 펴낸 <배움의 도: 노자의 도덕경 81장을 파멜라 메츠가 풀어씀>에서 뽑은 내용입니다.